본문 바로가기

도박중독예방

도박중독자와 살아가기


       중독성 도박자와 살아가기 위하여





문제에 대해 그와 정면 대결하라

대결은 당신과 둘만 있을 때 집에서 해야 한다.
가장 좋은 시간은
그가 비교적 조용하고 직접적인 압박을 받고 있지 않는 기간 중이다.
우리는 당신이 해야 할 일들을 세세하게 묘사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다음과 같이 중요한 것을 표현을 하겠다.

"존, 우리에게 문제가 있으니 우리는 그것에 대해 얘기할 필요가 있어요."  이것은 다음과 같은 대답을 할 것이다.
"이젠 다시 안해" "우린 영원히 멈추지 않을 거야"
"날 좀 내버려 둘 수 없소?" 이것은 당신을 성나게 만드는 말이므로, 당신은 아마도 즉각적인 반사작용을 일으켜 폭언을 퍼붓게 될 것이다.

이것을 예상하고 미리 준비를 해두어라. 그 도전에 응답하지 말아라.
그가 말을 마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마침내 그가 앉아서 듣기로 했다면 다음에 당신이 해야 할말은
"그것은 당신이 도박을 하고 있다는 거예요."라든가
"당신은 도박이라는 나쁜 문제점을 갖고 있으니, 그만 두어야 해요"하는
등 그의 도박하는 행위를 직접적으로 들추거나 비난을 해서는 안된다.
당신이 도박 그 자체의 문제에 곧장 다가가는 것은 단지 그를 방어 자세를
취하도록 부추기어 당신이 해야 할 말을 들으려 하지 않게 하거나,
당신에게 상용하는 비난을 퍼붓게 할 뿐이다. 그러니 도박의 결과로
일어나고 있는 일들로 부터 말을 시작하여라.

"은행에서 전화가 왔는데, 저당 잡혀 빌린 돈의 불입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저당물을 압수하겠다고 합니다. 나는 치과에 가야 되는데 치과에 갈 돈이 없어요."
"당신이 나를 어디든 데려갔던 적이 꽤나 오래 됐군요. 우리는 서로에게 거의 말도 하지 않고 지냈어요."
"안색이 안 좋아 보이네요. 당신은 규칙적으로 식사도 하지 않고 잠도 제대로 자지 않기 때문이에요."
"아이들은 당신이 자기들을 데리고 나가기를 바래요. 조이는 당신이 2세에게 당신이 하던 방법으로 야구 게임을 가르쳐 준다면 그것을 좋아하게 될 거라고 말했답니다."

우리는 이에 대해 그가 압도당하고 고분고분해서 당신에게 그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물은 다음, 곧장 그것을 할 거라는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있지도 않다. 그렇지만 그가 호전적인 것을 삼가고 침묵을 지킨 채 당신이
계속해서 말하라는 듯이 애매한 반응을 하게는 만들 것이다.
그렇게 하여 마음이 내킨다면 계속해서 그를 포함하여 당신이 겪고 있는 모든 어려움을 다 말하여라.
결국 대하는 도박 그 자체를 맴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더 이상 당신이 얘기하고 있는 문제점들이 그의 도박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는 말을 피할 길이 없게 된다.
이것은 아마도 당신이 피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울화를 불러일으킬지도 모른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그것을 가라 앉혀라. 거기에 반응하지 말아라.

자신을 흥분하지 않게 자제하라. 그 폭풍을 가라앉히고는 그에게 그가 겪고 있는 일이 어떤 것이며 이것이 그를 도울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고 얘기하라. 이것은 그를 부끄럽게 만들 것이다.
"문제점" "어려움" "곤란"등등의 단어를 사용하라. 그에게 이렇게 당황스러운 일들이 발생하고 있더라도,
당신 모두를 위한 한가지 방법- 문제점을
제거하는 방법, 그가 당하고 있는 무시무시한 압박감에서 자유로워 질수 있는
방법, 고리대금업자와 경찰, 그리고 금융회사등에게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당신이 특별히 경험해 온 것에 의존하여) 그리고 그가 마음속이 평화로워져 다시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알고 있다고 얘기해 주어라.

그가 당신이 한 독특한 단어나 독특한 것에 물고 늘어져 당신이 틀렸음을

입증하려 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라. 이것 역시 그대로 두어라.
그가 하고 싶은 말을 다하면, 다시 그 주제로 돌아가라. 당신은 이해해야 한다.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해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당신은 단지 그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당신 모두-그와 당신 자신 그리고 아이들-을 위하여 그를 돕고 싶은 것이다.

그가 계속해서 당신을 논박하려 하면, 그에게 당신이 단도박친목가족모임과 단도박친목에 갔다 왔으며 그가 읽었으면 싶은 책자를 가져왔다고 얘기하라.
그는 그것을 지금 당장 볼 필요는 없다. 나중이라도 그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이 단도박친목 가족 모임이나 단도박에 갔다 왔다고 말하면서 또 비난해 주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겠지만, 당신은 그것도 참아 내야한다. 가능하면 위의 책자들을 놓고 그를 혼자 있게 두어라. 예를 들면 뭔가를 하려고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잠시 동안 혼자 있게 하면 마음을 가라앉히고 생각을 하거나, 당신이 그에게 주고 같 책자를 살짝 펴 보게 까지도 될 것이다.

이것이  이 시점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전부이다. 며칠이 지났는데도 그가 이 문제를 꺼내지 않으면 당신이 다시 거론하여라.
 당신이 단도박에
대하여 알고 있으며, 그것이 좋은 모임인 것 같다고 하면서 그가 그 모임에 한 번 참석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하여라.
그는 참석하려고 그와 비슷한 것도 하지 않는다.
그가 원한다면,
당신이 단도박친목모임에 전화를 걸어 그와 만나 달라고 요청 할 수도 있다. 그가 동의하면 당연히 당신은 그 방문을 성사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대로 내버려두어라.
잠시 후
기회가 저절로 온 것처럼 당신은 그가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에 관한 문제를 들먹일 수 있게 된다. 이것 역시 화를 내게 하는 것이니 그가 도움이 필요한 것은 2세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라고 소리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은 이것도 예상했다고 앙갚음을 하겠다 하며 화를 내서는 안된다.

운이 좋으면, 그는 단도박친목모임에 나가거나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라는 제의를 쉽게 반응을 보일 것이다.
 이 말은 그가 즉각
할거라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그 문제를 자꾸 제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일게다. 그렇지만 이것이 당신이 할 모든 일이 아니다.
 당신 남편에게 도움을 주려는 것은
전적으로 접어두고 당신이 할 필요가 있는 압박이 얼마나 무시무시한 것인지를 알기에 당신이 그를 도울 수 있는 것은 다 하려 한다고 말을 할 때, 그는 놀랄 것이다.
이 점에 대해서 이제껏 당신은
아마 비평하고 위협하거나 부추기고 애원하는 등 그가 도박하는 것을 그만두게 하려는 강한 감정과 직접적인 모든 방법을 사용하여 왔다.

지금 당신은 조용하게 동정적이고 객관적으로 전혀 다른 방법으로 그에게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 그에게 도박을 그만두게 하려고
애원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그가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며 이해하지

못할 일이다. "이게 뭐지?" 그는 자신에게 물어 본다. '그녀는 날 욕하는 것은 아닌가?' 그녀는 그에게 간청하고 있는 것이 아니란 말인가?
그녀는 내가 겪고 있는 모든 것을 다 이해하고 나를 동정하며 나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말로 그녀가 말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그가 들은 것은 부드러운 음성과 동정이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송어가 파리에게 하듯이 이것에 반응할 것이다.
그는 당신이 그를 보면서 자기 주위를 맴돌았으며,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이 돈이며 그것으로 빚을 청산하고 도박을 조금 더하여 그가 잃어버린 것을 메우고 다시 벌기 시작하는 것이라는 점을 정말로 이해한다고 말하는 것을 들을 것이다.

당신이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재건하는 것에 대해 말할 때면 그는 당신과 아이들과 함께 T.V를 보는 것. 또는 저녁을 먹고 영화를 보기위해 외출을 하면서 또는 생일날이나 기념일을 당신이 하던 대로 보내는 등의 편안한 저녁 시간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라스베가스의 매혹적인 주연과 케리비안의 도박하는 기계, 그리고 고급스런 나이트클럽과 호화스런 자동차들이 어른거릴 것이다.
그는 번쩍거림과
황홀경을 보게 될 것이다. 그것이 그가 추구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당신이 그를 돕고 싶다는 말을 할 때, 그는 당신이 더 많은 돈으로 자기를 돕고 싶어 한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당신이 실제로 그렇게 까지는 생각하고 싶지 않더라도 당신이 보더라도 일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이다.

그에게 지금부터 그 자신에게 의존하라고 말하라.
이것이야말로 당신이 그에게 그런 류의 것들을 당신이 알고 있는 한 다 끝난 것이라는 것을 조용하고 객관적으로 그러나 완강하게 가르쳐 주어야 할 사항이다. 당신은 당신이 모은 돈으로 그가 저당을 풀도록 도와주었으며 친정아버지가 그를 곤경에서 구하기 위해 대부에 대한 보증을 했다. 그러나 이제 모든 것이 끝난 것이다.
그는 결코 도박과 관계가 있는 어떤 것을 위하여 다시는  당신으로 부터 1달러도 얻지 못할 것이다. 당신은 다시는 그가 도박을 함으로 해서 받은 곤란을 해결해 주기 위해 손가락 하나도 까닥하지 않을 것이다.

연체된 고지서들이 날아오면, 그것들을 그에게 전해 줄 것이다.
그를 바꿔 달라는 전화가 오면, 그가 거기에 없다고도 하지 않으며, 어디에 있는지 아는 체도 하지 않을 것이다.
알고 있다면 말할 것이다.

고리대금업자들이 그를 찾아오면 그들이 그를 찾아야만 할 것이다.
경찰이 그를 찾아와도, 당신은 그를 숨겨 주지 않을 것이다.
그가 감옥에 가야 한다면, 감옥에 가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당신이 가족과 가정과 아이들과 그리고 당신 자신을 보호할 것이다.
 그는 도박과 관계있는 것에 한하여 그 자신을 돌보아야 할
것이다.
당신은 그의 치료를 위해서 필요한 돈을 기꺼이 벌려고
애쓰겠지만, 그 외의 것에는 절대로 안 할 것이다

출처: 한국 도박중독자 가족모임





도박중독자들은 도박을 그만둘 것이라고 하고 빚만 갚는다며 돈을 빌리지만,
이것으로 끝날 수가 없다고 한다.
그리고 돈을 갚는다고 빌려가서 그 돈을 가지고 도박을 하게 되는 것이 도박중독자의 현상이라고 한다.
도박중독자의 주변인들의 역할이 중요한데,
그 역할들을 위의 글에서 잘 설명해주는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