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URISM

우리나라 관광과 친해지기-한국관광공사


 

21세기의 성장동력 관광산업. 익히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관광산업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곳에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관광공사에서 관광산업을 어떻게 지원하고 이끌어 가고 있는 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저는 관광을 전공하고 있는 관광학도로서, 그리고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문화사랑 서포터즈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나라 관광정책에 대해 알리고 우리나라 관광이 국민과 함께 하여 더욱 발전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 먼저 한국관광공사의 위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야~ 위치 정말 괜찮지 않나요?

사방에 지하철노선으로 둘러싸여 있고요,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앞에는 청계천 흐르고, 광화문 광장과도 가까이에 있으며, 보신각·대한문·광화문 역사적인 유적과도 함께 있는 그런 위치입니다.

밤에 가면 야경 끝내준답니다^^

자세한 위치는 이러합니다.

[100-180]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번지

전화번호는 : 02)7299-600  이고요

 

대중교통으로 찾아가기 위해서는,

- 버스(광통교앞) : 01(순환버스), 7017, 7021
-
지하철1호선 : 종각역하차 5번출구, 영풍문고 길건너 한국관광공사빌딩

-
지하철2호선 : 을지로입구역 2번출구 청계천방향 한국관광공사빌딩
-
지하철5호선 : 광화문역 5번출구 동아일보방면 한국관광공사빌딩

이렇게 찾아가시면 됩니다.

 

위에 언급한 것은 한국관광공사의 실제 위치 이고요,

우리가 더욱 가까이 있는 것은 아무래도 인터넷상에서의 홈페이지 방문 하는 것이겠지요?

http://www.visitkorea.or.kr

위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홈페이지 입구에는 한국적인 미를 나타내고 있는 플래시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13개의 언어로 우리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를 있다는 것을 있습니다.

무려 13 언어라서 좋아했는데…. 혹시나 해서 다른 나라 관광청 사이트를 방문해보니

~ 많네요….^^;;; 앞으로 조금 많은 언어로 번역되어야 하겠습니다.ㅎㅎ

 

두울,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관광공사의 관광에 관한 정책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것입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우리나라 관광사업을  다음과 같이 6가지로 나눠 진행하고 있습니다.

1.컨벤션지원 2.관광마케팅지원 3.관광투자지원 4.관광교육사업지원 5.남북관광사업지원 6.면세사업

이제 각각의 사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컨벤션 지원 사업

한국관광공사는 1979년부터 국제의회부( 코리아컨벤션뷰로) 설치하여 국제회의 유치활동 국제회의 개최지원, 해외마케팅활동,국제회의 관련 정보 제공, 전문인력 양성, 컨벤션 업계 네트워킹 구축 활동 등을 전개함으로써 컨벤션 중앙전달기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컨벤션 지원 사업는 8가지 분류됩니다.

    국제기구가입 2,500여개 국내단체를 대상으로 국제회의 유치의향 조사, 국제기구 자료에 의한 유치가능 국제회의 조사, 유치가능성이 높은 국내단체에 대한 세일즈콜 유치권유 활동, 유관인사 방한 초청지원을 통한 유치 가능한 국제회의 발굴 하고 있습니다.

    국제회의 유치절차 안내 및 자문, 유치제안서 작성 및 환영 서신 제공, 보조금 지원 (유치제안서 인쇄, 국제기구 간부 사전답사, 기념품 등), 한국 홍보 간행물 및 영상물 제공, 한국 홍보 데스크 운영 지원, 공사 해외 지사망을 통한 유치활동지원을 통한 국제회의 유치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의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당해년도 개최지원, 국제회의 개최관련 정보제공 및 자문, 보조금 지원(참가 안내서 인쇄, 관광프로그램 운영, 문화예술 공연 등), 한국 홍보 간행물 및 영상물 제공, 한국 홍보 영상물 상영 및 관광안내데스크 운영 지원, 참가자 유치증대를 위한 사전홍보, 공사 해외 지사망을 통한 홍보, 보조금 지원 (기념품 등), 한국 홍보 간행물 및 영상물 제공 등의 국내 개최가 확정된 국제회의 주관단체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컨벤션 전문전시회 참가 및 한국 홍보관 운영, 컨벤션 전문지 광고 게재 및 기사화, 해외 컨벤션 로드쇼 (유치 설명회) 실시 및 세일즈콜 실시, 홍보 간행물 제작, 배포 : 홍보 영상물· 컨벤션 시설 안내 책자(영문) 등의 컨벤션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컨벤션협의회 운영, 컨벤션산업전 개최, 지방 컨벤션 유치세미나 개최, 국내 컨벤션 전문 교육 실시 (·오프라인) 등의 컨벤션 산업 육성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한국컨벤션협의회' 사무국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컨벤션 홈페이지 구축·운영(국문, 영문), 국제회의 주최기관정보 수집 및 제공, 국제회의 개최실적 및 계획·조사, 국내외 컨벤션 전담조직 및 전문시설 조사, 컨벤션 캘린더 및 국제회의 개최현황 책자 발간·배포, 한국 컨벤션 e-newslestter 제작 등의 컨벤션 정보 수집 및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관광기구 관련 회의 유치 지원, PATA, ASTA 등 국제관광기구와의 협력활동, 컨벤션 부문 국제기구 회의 참가 등의 국제기구와의 협력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     관광마케팅 사업 지원

관광마케팅 사업에는 크게 10가지의 사업분야로 나뉘어 집니다.

   박람회/해외판촉행사

   홍보/판촉 지원

   상품개발/판촉지원 신청

   초청지원 신청

   공사 후원명칭 사용신청

   인증/가맹/점검

   홍보물

   관광정보서비스

   장소대관

   자료실

이와 같은 사업들은 우리나라 관광을 홍보하게 될 때 행사나 홍보물 등의 지원을 신청할 때 관광지자체나 여행업체뿐만 아니라 단체 혹은 개인도 공익의 목적으로 신청하여 우리가 이용할 수 있답니다.

 

3.     관광 투자 지원

관광 투자 지원은 외국투자자들에게 한국에 대한 이해를 돕고 투자가치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세부적으로 조세, 금융, 입지에 관한 법령을 관광투자에 맞게 지원해주고 있으며, 미디어서비스와 관광투자유치센터를 소개하여 외국투자자들의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4.     관광 교육 사업

한국관광공사에는 관광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광아카데미에서는 의료관광전문인력교육, 문화관광해설사교육, 국외여행인솔자 교육 등의 관광전문인력을 양성하여 한국 관광산업을 위한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광종사원 자격증을 발급관리를 하고 있고, 관광 전문 인력 교육, 산학협력 사업, 문화동반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화동반자 사업에서는 해외 NTO 직원 초청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에서 문화동반자들의 한국어도우미 활동을 했었지요^^

(문화동반자사진)

 

5.     남북 관광 사업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남북관광사업은 대북 관광사업 참여를 통하여 장기적인 남북관광 협력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것은 2000년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관광 협력 및 상호 교류가 목표입니다. 따라서 남북연계 관광상품개발 추진 및 한반도 관광홍보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는 북한 관광동향 및 관광정보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6.     면세 사업

한국관광공사는 국가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국내관광진흥사업 등을 수행하는 정부투자기관으로서 한국관광공사 면세점 수익금은 우리나라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공익사업에 전액 투자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면세점
"Duty Free Korea"는 인천공항, 무안공항, 청주공항 등 3개 국제공항과 인천1, 인천 2, 부산항, 평택항, 군산항 등 5개 국제여객터미널 (항만), 금강산면세점 등 총 9 개의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 내에 위치한 인천공항 면세점은 샤넬, 디올, 버버리 등 해외 명품 브랜드에서부터 의류, 선글라스, 시계, 보석류 등 부띡 제품 및 인삼, 홍삼, 김치, , 수예품 등 한국고유의 토산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쇼핑할 수 있으며, 특히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재단 상품과 무형문화재 작품 등을 판매하는한류관을 운영하여 품격 높은 한국의 전통문화 홍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여러가지 관광관련 정책을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사업들이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

 


한국관광공사, KTO, 한국관광공사 여행정보 사이트, 한국여행, 한국관광정책, 관광정책, 관광산업, 21세기 성장동력, 세계적 추세, 한국관광공사 가는길, 광화문광장, 보신각, 대한문, 광화문, 야경, 청계천, 한국관광공사 지하철, 홈페이지, http://www.visitkorea.or.kr, 영국관광청, 컨벤션지원, 관광마케팅지원, 관광투자지원, 관광교육사업지원, 남북관광사업지원, 면세사업, 국제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