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것

소셜미디어시대의 PR전략-세미나참여


트위터, 블로그,유튜브,페이스북,,,,,,,,?
모두 요즘 한창 뜨고 있는 단어들이다.

예전에 소통이라하면 TV를 통하여, 신문을 통하여, 라디오를 통하는 것이 거의 전부라고 했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요즘,
많은 사람들이 길을 걸어가면서도 스마트폰을 들고,
혹은,
집에서 개인 컴퓨터 앞에 앉아,

자신의 트위터,블로그를 확인하고
여러사람들과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고
심지어는,
특종이 될만한 사진도 그때그때 올리기도 한다.

이제 TV, 신문, 라디오를 통해 세상을 알게 되는, 세상과 친해지는 그런 세상이 아니라
인터넷망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내가 생각나는 그때,
많은 사람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온 것이다.

여기서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라고 불리운다.

소셜미디어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 의견,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개방화된 온라인 도구과 미디어 플랫폼이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들은 언제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하며
사람들이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사용자들 스스로가 만들어나간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의 종류에는 크게 5가지가 있다.
1. 블로그(Blog),
2. 소셜 네트워킹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3. 위키(Wiki),
4. 손수제작물(UCC),
5. 마이크로 블로그(Micro Blog)


나는 작년 7월 이맘때쯤에
구글에서 주최한 '구글나이트'에 다녀온 적이 있었다.
그때 처음 트위터를 접하게 되었다.
설명해주신 분이 앞으로 트위터가 대세가 될 것이니, 여러분들도 얼른 계정을 만들라고 하신 것이 기억난다.

처음에는 이게 뭐길래...했는데 지금와서 돌이켜보니,
그말이 맞았다는게... 참으로 신기하다 ㅎ


오늘은 이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세미나를 듣고 왔다.


주제는 '홍보 패러다임이 바뀐다-소셜미디어 시대의 PR전략' 이었다.
오늘 세미나에는 기업,정부기관,지자체 홍보 담당자, 광고 및 홍보대행사 임직원, 언론사 관계자 등 약 900여명이 참가했다.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스마트폰이 이번 세미나에서 가장 많이 나왔
던 단어이다.

소셜미디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강의였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요즘 화두가 소셜미디어이지만,
모든 초점이 이 소셜미디어에 맞춰져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아직 TV,신문 등의 기존매체들은 아직 같은 파워로 같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달라진 것은 기존매체들에만 의지하지 않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소셜미디어는 하나의 매개체일 뿐이며,
우리가 앞으로 초점을 맞춰야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인 것 같다.

이제 우리들은 점점 더 스마트해진다. 더 많아진 접점들로 소통하면서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게 되었다. 이런 장을 소셜미디어가 마련해 주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라고 해서 항상 공평하고 공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한 매체마다의 분위기, 이용자들의 색깔, 기업이나 그 외의 단체 등과의 관계..
즉, 그 이면도 볼 줄 알아야할 것 같다.

오늘, 여러 강의를 들으면서 느낀 것이 많은 것같다. ㅎ

나도 얼른 스말~트 폰을 구입하여
좀 더 여러사람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겠다^^

d997f9f61c419419373a0ccd31e2e555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 소통, TV, 신문, 소셜미디어, 소셜 네트워킹서비스, 소셜 네트워킹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위키(Wiki), 손수제작물(UCC), 마이크로 블로그, 구글나이트, '홍보 패러다임이 바뀐다, 소셜미디어 시대의 PR전략, 소셜미디어 활용, 소셜미디어 의미, 소셜미디어란, 스마트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