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umLifeChangers

DAUM블로그 검색 비교 분석

 

DAUM LIFE CHANGERS

 

 

요즘 급상승 중인 블로그 시장!

그리고 Daum 블로그 검색.

오늘은 Daum블로그 검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1.       Daum블로그와 블로그의 비교분석

2.       Daum블로그의 검색 유입

이렇게 두가지를 중심으로 알아볼 것이다.

전에 우리나라 블로그 시장을 잠시 살펴보자면,

블로그는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가 있다.

나의 시선에서 쉽게 보자면

가입형 블로그는 포털에 가입하고 블로그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갖고 포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만든다고 클릭만 하면 거의 기본적인 틀이 제공되는 블로그라고 설명하겠다.

설치형 블로그는 블로그를 만들어주는 싸이트에 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블로그가 생성되면 가입형 블로그와는 달리 복잡하게 세부적인 것들을 꾸미고 창조해 있는 블로그이다.

이러한 특성때문인지 가입형 블로그는 설치형 블로그에서 있는 광고삽입 등이 많은 제약을 갖고 있는 폐쇄적인 특성이 있다.

우리나라 설치형 블로그의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는 Tistory블로그이다.

Daum에서 인수하여 운영되고 있는 Tistory.

가입형 블로그의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는 NAVER블로그이다. (싸이월드 미니홈피 제외)

 

 

블로그 검색은 이제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맛집 정보에 대해 보다 생생하게 있는 검색 방법이 되었으며,

요즘 패션 정보에 대해서 개개인의 시선으로 포스팅을 보며 보다 일반인들의 와닿는 정보를 있다.

여행을 때나, 제품을 구매할 등등의 정보가 필요할 블로그 검색을 통해

궁금했던 점과 필요한 정보를 찾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는 블로그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생활도 체인지 시킬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Daum Life Changer로서 Daum 블로그가 어떤 현황에 있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1.     Daum블로그와 블로그의 비교분석

 

NAVER블로그는 많은 블로거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싸이월드 블로그도 요즘 성장하는 듯이 보이고 있어서 둘을 Daum 비교 보았다.

먼저,

Daum블로그와 블로그의 메인화면 분석!

초록색,주황색,파랑색으로 대표되고 있는 군데의 사이트들.

이렇게 보았을 때는 메인 페이지에 모두 비슷비슷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각자 다른 컨텐츠들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메인 블로그에서도 화면(넷북) 들어오는 첫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첫시선이 머무는 곳을 주로 보기로 하였다.

먼저, 네이버에서는 다른 블로그들을 위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의 HOT TOPIC이나 주제별 새글보기, 이웃새글 보기 등이 메인에 자리잡고 있으며

위의 탭은 여러주제+파워블로그+밋더블로그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해피빈 광고가 나오고 있다.

 

싸이월드 블로그는 이슈 위주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미니홈피와 연계하여 일촌의 블로그도 보여주는 기능이 있었다. 다른 블로그의 이웃기능과 비슷했지만 다른 블로그의 이웃관계보다는 싸이월드의 일촌관계는 오프라인 상에서도 친분이 있는 경우가 크기에 약간은 다른 점이 있다고 있다.

 

Daum 주목되는 부분에서 상당히 여러가지 컨셉을 보여주고 있다.

1.       여러주제+세계속의 블로그+공식블로그로 탭이 나누어져 있다는 다른

2.       Daum블로그의 공지사항 이벤트가 상단에 나와있다.

3.       실시간 뉴스에 대해서도 보여준다.

4.       중간부분에는 블로그 이슈 뿐만 아니라 나에 대한 반응도 보여주고, 구독리스트, 친구블로그 등을 보여주면서 네이버나 싸이월드 보다는 블로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블로그 메인이다.

5.       그리고 다른 곳에는 없는 위젯뱅크가 제공되고 있다.

6.       Daum 인수한 Tistory블로그로 이동되는 탭도 보인다.

 

먼저 이렇게 블로그 검색의 초기화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NAVER 다른 블로그들의 정보를 보여주는 것에 주력하였고

싸이월드는 NAVER보다는 소수지만 시선을 있는 HOT이슈에 대하여 정리해 놓았다.

마지막으로, Daum에서는 블로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맨처음에 뜨는 화면에서, 그리고 처음으로 보는 화면에서 Daum 장점을 말하자면, 여러가지 정보를 동시에 시선을 있게 배치해놓아서 블로그 검색을 하러와서 다양한 경험과 호기심자극을 느낄 있게 놓았다.

 

 

2.     Daum블로그의 검색 유입

 Daum 블로그라 하면 Daum블로그 뿐만 아니라, Tistory블로그도 생각이 것이다.

Tistory블로그는 Daum에서 2007 07월에 인수하였다.

나는 현재 여러 군데에서 블로그를 운영 중이지만,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블로그는 Tistory블로그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는 어디서 보통 검색 유입이 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어떤 경로를 거쳐 들어오게 되었는지는 나의 관심사 이다.

 

블로그가 그렇게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았고, 유명한 블로그는 아니지만 하루에 꾸준히 100 이상이 들어오고 있으며 블로그를 분석해보면 대충적으로라도 Daum 보통의 블로그들 어떤 검색유입을 거쳐서 들어오는 있을 같았다.

 

Daum웹인사이드에서 분석해 결과이다.

Daum 소속해 있는 Tistory라고 해서 Daum에서 가장 유입이 많은 것이 아니었다.

네이버가 절대적으로 많았으며 Daum 소수에 그쳤다.

앞에 것과 뒤에 것은 연속된 2주의 결과를 보여 준다.

역시 Daum에서의 검색 유입은 현저한 것을 있다.

이유에 대해서 생각 보았는데,

1.       Daum에서의 블로그 검색량이 포털에 비해서 적다.

2.       Daum에서 블로그에 들어올 있는 태그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1번은 이제 변화하고 있는 Daum이기 때문에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문제는 2번이었다.

블로그는 포털에서는 도박중독예방이라고 치면 메인 블로그로 나오지만

Daum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NAVER검색결과>

NAVER 검색 결과는 Tistory 보여주고 NAVER 보여주는 다른 곳의 블로그들도 보여준다.

덕분에 나의 블로그도 뜨고, 블로그는 등록까지 시켜놓아서 메인싸이트로도 나온다.

 

<DAUM 검색결과>

그러나 Daum에서는 블로그는 뜨지 않았으며, 오히려 글을 스크랩해간 다른 사람의 블로그가 떴다.

약간 기분이 찜찜했지만………

Daum 블로그 검색 결과를 보면 대부분이 http://blog.daum.net~~~ 되어있는 것을 있다.

NAVER 비해서 다양한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지 않았다.

 

나는 이렇게 이슈는 아니지만 학생들이 전문적으로 찾아봐야 하는 주제가 어떻게 검색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그리고 파워블로그는 아니지만 알짜배기 정보를 담고 있는 작은 블로그들이 어떻게 검색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DAUM CHANGE되고 있지만

이러한 세세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까지 이루어진다면

더욱 빠른 발전이 이루어 것이라고 믿는다.^^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다음블로그, 네이버블로그, 싸이월드블로그, DAUM, NAVER, CYWORLD, 데이터베이스 구축, 빠른 발전을 위해, 비교분석, 포털 간 비교, 포털비교, 블로그 검색유입, 블로그 시장점유율, 블로그 좋은거, 티스토리, TISTORY와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