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것

국제상거래의 지불 방법들


Payment conditions cash  /  Telegraphic Transfer  /  Letter of Credit  /  Check  /  Cashiers Check  /  Personal Check  / Travellers check  /  COD base  /  Open Credit  /  D/A D/P credit reference  /  Default  /  Bankrupty  /  Allowance  /  Endorsement  /  Guarantee  /  Warranty  /  Discrepancy 

국제상거래에 쓰이는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Payment conditions cash 은 현금지급조건을 말한다.


Telegraphic Transfer
는 약자로 T/T라고 쓰이며 쉽게 말해서 계좌이체의 개념으로 보면 된다.
전신환이라고 한다. 지급은행에 일정금액을 지급해 줄 것을 위탁하는 지급지시서를 전신으로 보내서 당일 결제가 가능한 결제방식이다. 환위험과 이자가 없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상대방이 약속 불이행시 강제수단이 없다.


Letter of Credit은 신용장이라고 한다.
수입업자가 거래 은행에 의뢰하여 자신의 신용을 보증하는 증서를 작성하게하고 이를 수출업자에게 보내어 신용장에 의거하여 어음을 발행하게 되면 신용장 발행은행이 그 수입업자의 신용을 보증하고 있으므로 수출지의 은행은 안심하고 어음을 매입할 수 있다. 따라서 수출자는 외국의 수입자의 신용상태를 직접 확인하지 않더라도 물품의 대금을 안전하게 회수할 수 있게 된다.


Check 수표를 말한다.


Cashiers Check은 은행에서 발행한 자기앞수표이다.


 Personal Check 개인수표를 말한다. 직접 금액, 서명을 통해 현금을 인출하지 않고도 결제할 수 있는 수단이다.


Travellers check 여행 시 현금도난을 방지하기 위하여 쓸 수 있는 수표


COD base 상품인도 결제방식을 말한다. 즉, 상품을 인도받으며 대금을 결제하는 결제방식이다. 상품이 도착하면 매수인이 상품을 인도받으며 검사한 뒤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Open Credit은 신용장을 기초로 발행한 어음을 어느 은행에서나 자유롭게 사들일 수 있는 신용장을 말한다. 주로 동양인들이 자주 사용한다.



D/A D/P credit reference
D/A
는 Document against Acceptance의 약자로 외상수출어음을 말한다. 수입자의 거래은행이 지급을 보증하지 않는 외상거래의 수출입 결제방식을 뜻한다. 즉, 매출자나 수출상이 발행하는 화환어음의 인수만으로 선적서류를 내주는 것이다. 매수자나 수입상이 은행에서 화환어음의 제시를 받았을 때 대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선적서류의 인도를 받을 수가 있으며 만기에 대금을 지불한다.
D/P는 Document against Payment의 약자로 지급인도조건을 말한다.
화환어음의 송부를 받은 은행이 화물인수에 필요한 선적서류를 받을 때 어음대금을 지급하고선적서류를 받아오는 것을 말한다. 


Default는 채무불이행을 뜻한다.


Bankrupty는 파산을 뜻한다.


Allowance 지불을 뜻한다.


Endorsement 배서를 뜻한다.


Guarantee 보장을 뜻한다.


Warranty 보증을 뜻한다. 


Discrepancy 
불일치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