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고싶은곳

천년고찰 흥국사의 숨결을 따라...


오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나라,
이 오래된 역사 속에서 우리선조들이 물려주신 소중한 문화유산인 천년고찰들을 빼놓을 수 없다.
우리 주변에는 너무나도 유명한 불국사, 해인사 등등 외에도 많은 천년고찰들이 고즈넉히 숨쉬며 자리를 지키고 있다.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천년고찰들을 잠시 살펴보고 넘어가자^^

1. 오대산 월정사
2. 천등산 봉정사
3. 여주 신륵사
4. 지리산 실상사
5. 월아산 청곡사
6. 공주 마곡사
7. 부안군 개암사
8. 금정산 범어사
9. 지리산 화엄사
10. 파주 보광사
11. 완주 안수사
12. 두타산 삼화사
13. 고성 연화산 옥천사
14. 신태인 석탄사
15. 고양 한미산 흥국사

등등....

이 중에서 나는 오늘 위의 15번에 나와있는 고양시 한미산에 위치한 흥국사에  다녀왔다.


흥국사는 지금으로부터 약 1300여년전 서기 661년(문무왕 원년)에 당대최고의 고승이었던 원효스님에 의하여 창건되었다. 이후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여러 역사가 깃들어 있는 사찰이다.

이러한 흥국사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좀 더 불교에 가까워질 수 있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불교대학
템플스테이
여름수련회
어린이 불교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었다.

흥국사의 일주문을 지나
계단에 오르기 전, 간단히 소개해 놓은 게시판이다.^^


7월 7일(음력 5월 26일)부터 8월 24일(음력 7월 15일)까지는 조상님들이 하늘나라, 극락에 잘 가시라는 뜻에서 제를 올리는 기간이라고 한다.

내가 흥국사를 찾아간 날은 백중초재의 날이어서,
한창 재와 법문이 진행 중이었다.


흥국사 앞마당에는 마음을 한결 편안하게 해주는 연못이 자리하고 있었다.
(사실 사진이 조금 더 파릇파릇하게 나온 감이 있긴하네요^^;ㅎㅎㅎ)


이 곳은 조금 넓은 강당 같은 곳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스님 법문이나 템플스테이 때 수업을 하는 곳이다.


법문을 읽고 계시는 스님과 그 뒤에
앉아서 듣고 있는 사람들.
더운 날씨였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듣고 있었다.


상담실도 따로 마련이 되어있었다.
스님들께서 식사를 하시기도하고, 상담을 해주시기도 하고,
이불을 보아하니 잠도 자는 곳 같았다.


흥국사에는 주요 건물이 5개가 있다.
그 중 위에 가운데에 보이는 건물이 "약사전"이라고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약사전의 전경^^

역시 오래된 시간을 보여주듯,
다른 건물과는 달리 색감까지도 운치있었다.

약사전은 흥국사의 본전으로서 흥국사가 약사도량인 것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건물이다.
약사전이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픈사람들이 병을 낫게 해달라고 와서 비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안에 모셔져 있는 부처님의 이름은
약사여래 부처님으로,
이러한 중생들의 소원을 들어주는 부처님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과 동화되는 사찰의 멋처럼,
풀색의 멋이 더해진 약사전의 처마 모습이다.


약사전 안에 모셔져 있는
약사여래불상이다.
천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오신날에 소원을 성취하기 위하여 등을 달았던 것이 빼곡히 달려 있었다.
왼쪽에 보이는 분홍색 초에도 사람들이 성취하고 싶은 소원을 적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약사전의 보다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읽어보시길^^



약사전 뒤에는 삼성각이 있었다.
삼성각은,
토속신앙이 불교에 흡수되어진 것을 보여주는 건물이라고 한다.



가까이에서 찍은 삼성각이다.^^
1996년에 설립되어서인지 상당히 새로지은 건물 티가 났다.



시원~한 약수물도 한잔 퍼서 들고~



이 것은 약사전의 서쪽에 위치한
또하나의 건물, 나한전이라고 한다.

나한전은,
조선 고종 때 건립되었으며
나한전의 의미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부처님은 아니지만,
열심히 공부를 해서 스스로 깨우친 부처님의 제자들을 모셔놓은 곳으로 보면 되겠다.
그래서 공부, 일에 대한 성취를 원하면 이 곳에 와서 기도를 드린다고 한다.



나한전의 현판이다.



저 뒤에는 공양하는 곳인데,
저 천막은 설겆이 하는 곳 ^ㅡ^ㅎㅎㅎㅎ





고양시 덕양구 지축동 203번지에 위치한 흥국사!

흥국사에 가는 길이다.

버스로도 이용할 수 있고, 전용차량도 있다고 하니
누구나 찾아갈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차를 가져가는것이 가장 편하긴 하지만 ㅎㅎ)


이 외에도,
더 자세한 흥국사의 이야기이나
템플스테이, 불교대학 등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흥국사 홈페이지에 들려보면 되겠다.


<흥국사 홈페이지>
http://www.heungguksa.or.kr/

흥국사, 고양시, 천년고찰, 우리나라 천년고찰, 오대상 월정사, 천등산 봉정사, 여주 신륵사, 지리산 실상사, 월아산 청곡사, 공주 마곡사, 부안군 개암사, 금정산 범어사, 지리산 화엄사, 파주 보광사, 완주 안수사, 두타산 삼화사, 고성 연화산, 옥천사, 신태인 석탄사, 고양 한미산 흥국사, 백중 49재, 백중초재, 백중기도 날짜, 백중 2재, 백중3재, 백중4재, 백중 5재, 백중6재, 백중 49재 회향, 약사도래, 약사도량, 약사전, 템플스테이, 흥국사 템플스테이